제1회 파주시의회(임시회)
파주시의회사무국
1996년 3월 1일(金) 11:00
개원식
· 국민의례
· 순국선열및전몰호국영령에대한묵념
· 의원윤리강령낭독
· 개원사(의장)
· 축사(시장)
· 폐회
(11시00분 개식)
○. 의사계장 崔 永 鎬
․지금부터 파주시의회 개원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 모두 자리에서 일어남 )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맞쳐서 1절만 힘 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 “애국가 제창” )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묵념은 묵념곡에 따라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묵념”
․“바로”
․정면을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車益濬부의장의 의원윤리강령 낭독이 있겠습니다.
․파주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우리 파주시의회 의원은 파주시의 자치권 보호육성과 지역의 균형발전 및 대한민국의 민주적 발전에 대한 책임이 막중함을 통감하고 참신한 지역의회의 위상과 의원상을 정립하기 위하여 우리가 준수할 윤리강령을 채택한다.
1. 의원은 의회활동상 상호간에 공정한 여건과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고 충분한 대화로 타협을 통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며 제반 법절차를 준수함으로써 건전한 의회 풍토 조성에 기여하여야 한다.
1. 의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며 어떠한 경우라도 자신 또는 특정인을 위해 부정한 방법 으로 이익을 추구하거나 부당한 영향 력을 행사하지 아니한다.
1. 의원은 공인으로서의 품위유지와 자질향상에 노력하여야 하며 검소하고 청렴한 생활을 솔선수범함으로써 시민의 지표가 되어야 한다.
1. 의원은 지위를 남용하여 자치단체, 공공단체 또는 기업체와의 계약이나 그 처분에 의하여 재산상의 권리와 이 익을 취득하지 아니하며 특정인을 위한 부당한 알선행위도 하지 아니한다.
1996. 3. 1
파주시의회의원 일동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吳基德의장께서 개원사를 하시겠습니다.
․平素 尊敬하는 宋達鏞市長任을 비롯 한 關係公務員과 地城의 文化暢達을 위하여 애쓰시고 계시는 언론관계자 여러분!
․1919년 3월 1일 즉, 오늘 나라 되찾기 로 念氣沖天하여 國民的 喊聲이 三天里 坊坊曲曲에 가득 메워졌던 날입니다.
․公社間 多忙하심에도 불구하시고 이 뜻깊은 3.1節에 市昇格으로 坡州市議會 첫 開院式에 參席하여 주신데 대하여 깊은 感謝를 드립니다.
․坡州市議會 議長이라는 公人으로서 不敏하여 自己管理를 못하고 이렇게 不自然스럽게 이 자리에 서게됨을 매우 悚懼스럽게 生角합니다.
․여러분께서도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95년 8월4일 地方自治法 改定에 의하여 市昇格이 된다는 確定에 따라 그동안의 많은 나날들을 市昇格이 되었을 때 한치의 未盡함도 있어서는 안되겠다는 次元에서 細心한 部分까지 關心을 갖으시고 準備를 하여 오신 宋達鏞市長님을 비롯한 關係公務員 여러분께 深深한 敬意를 表하는 바입니다.
․또한 그동안의 郡政發展에 남다른 關心과 聲援을 보내주신 言論關係者 여러분께 다시한번 感謝를 드립니다.
․市昇格에 對備하여 8日間 會期동안 142件의 많은 市條例와 9건의 會意
規則等 많은 案件들을 誠實하게 審議를 마치시고 健康한 모습으로 함께 한 자리에 初代 坡州市議會 開元에 즈음하여 人事드리게 됨을 무한한 榮光으로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議員 모두는 郡議員이었던 舊殼을 벗고, 市議員다운 面貌로 換骨奪胎하여야 하겠습니다.
․市民으로서의 對外的 競爭力을 確保하기 위하여는 閉鎖的이고 排他的인 愛鄕心으로부터 坡州市의 門을 활짝 열어야 되겠고, 外部의 先進된 物質文明을 폭넓게 받아 드리되 鎭重하면서도 果敢한 결단력을 發軍하여야 하겠습니다.
․나의 權益이 重要하다면 남의 權益도 重要하다는 晋遍的 價値가 社會的으로 定立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現在 基本的 倫理道德의 아노미 現狀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祖上 傳來로 綿綿히 이어져 내려온 美風良俗을 保存하려는 汎國民的 再建運動과 溫故知新의 情神을 키워 나갈 때 우리의 情神이 世界化에 中心軸으로 크게 寄與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農業은 自然을 배우고 익히는 것 은 물론이고, 많은 自然保護 및 火災 등 公益的 機能을 가지고 있는 生命 産業이며, 모든 人類의 故鄕이며 文化 의 뿌리입니다.
․郡農複合市로 名實共한 面貌를 갖추어 나아갈 수 있도록 힘써 保存發展 시켜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2002년 월드컵誘致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우리의 平和統一을 앞당기는 것은 물론, 世界平和에 크게 寄與하고, 國威를 宣揚하는 더없는 契機가 됨으로 坡州市도 方法을 摸索 積極的으로 參與 하여야 하겠습니다.
․6世紀 初 新羅時代로부터 너무나도 確實하게 歷史的 事實로 “獨島는 우리 나라의 領土”임에도 日本은 日本의 땅이라고 主張함과 동시에 獨占的 經濟水域을 宣布함은 天人이 共怒할 蠻行이며, 이로 인하여 우리 坡州는 155마일 休戰線과 함께 第2戰線이 새롭게 등장하였고, 市民을 憤怒시키고 있습니다.
․過去 日本은 大同亞共榮이라는 美名 下에 侵略行爲를 일삼았던 復古主義 的覇權主義 發想을 되살리고 있습니다.
․徹底하게 遮斷하여야 하겠습니다.
․精神力과 文化面에서 毅然하게 克日을 生活化하여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이스라엘 國民들이 數千年동안 나라없는 天涯의 孤兒로서 팔레스티나에 나라를 다시 세우자는 시오니즘과 하나님으로 부터의 選擇을 받았다는 選民思想을 抛棄하였습니다.
․不俱戴天之讐인 팔레스타인과 共存의 神話를 創造하고 있는 것은 새로운 平和의 모델이며, 接敵地域에 살고 있는 城主市民으로서 愼重하게 檢討하여 民族統一에 또 하나의 新紀元을 이룩하여야 하겠습니다.
․바늘과 실, 실과 바늘은 그 自體成分은 判異하나 한땀 한땀 올을 감추어 나아갈 때 매우 훌륭한 衣裳으로 높은 藝術을 創造합니다.
․行政府와 議會, 議會와 行政府는 이와 같은 훌륭한 하모니를 이루어 나아가는데 化學的 融化를 이루어 나아갑시다.
․끝으로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의 健康과 坡州市 全域의 安寧을 祈願하면서 開元인사에 갈음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다음은 宋達鎔시장께서 축사를 하시겠습니다.
․축사!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오늘 역사적인 파주시 승격을 맞이하여 이 벅찬 기쁨을 먼저 의원님 여러분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시승격과 함께 새롭게 출발하는 초대 시의회 개원을 17만 시민 여러분과 더불어 축하드립니다.
․또한 이제까지의 군의원으로서의 활동을 마감하고 초대 시의원으로 새롭게 출발하시는 의원여러분의 한차원 높은 의정 활동을 기대합니다.
․의원여러분! 우리 파주땅은 역사적으로 한반도의 젖줄인 한강과 임진강유역에 위치하여 고구려 술이홀현이라는 지명으로 최초로 역사상에 등장한 이래, 고려 시대 서원현을 거쳐 조선 세조때 처음으로 “파주목”이라는 지명을 갖게 되었고 고종때 파주군을 승격된 후, 꼭 101년만에 시가 되는 큰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한편, 지리적으로는 개성과 한성의 중간 부분에 위치하여 위대한 선현과 문화유산이 많고, 임진강, 감악산, 파평산, 심학산등 산자수명한 자연경관을 갖고 있으며 한반도의 중심을 통과하는 국도 1호선이 우리 파주의 한복판을 지나면서 수도 서울과는 3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김포, 새로 건설되는 영종구간과 인천하이 자유로와 직접 연결되고 있고, 멀지않은 장래에 통일이 실현되면 한강과 임진강을 이용하여 서해안과의 해상로도 연결될 수 있어 명실공히 우리 파주는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21세기를 선도하는 우리나라의 중심지역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 분명합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저는 지난 7월 1일 초대 민선군수로 취임하면서 진실한 봉사와 깨끗한 행정, 푸른환경과 밝은사회 건설을 군정 방침으로 하여 으뜸파주를 만들어 나가고자 최선을 다해 왔으며, 이번 시승격에 따라 파주시 초대 시장으로 새롭게 출발하면서 시민 여러분에 의해 시장으로 다시 선출된 기분으로 더 한층 분발하여 이미 약속드렸던 역점 시책을 계속 추진해 나갈 것임을 먼저 밝혀둡니다.
․이제 대망의 시승격을 맞이하면서 우리 파주시는 21세기글 준비하는 몇가지 전환점을 맞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시로 승격되면 장기발전 기본 계획을 수립하여 짜임새 있는 지역개발을 해나가므로써 전원, 문화, 관광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조성될 것이 분명합니다.
․그동안 우리 파주시는 주민의 의사와 관계없는 수도권 성장억제 정책과 우리나라 안보를 책임져야 하는 남북분단의 현장으로서 각종 통제와 개발이 제약되어 왔으나, 이제 통일동산 조성 사업과 국도 1호선 확포장, 경의선 철도복원등 통일대비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고, 자유로를 중심으로 파주 출판문화 정보산업단지조성, 다국적 기업인 모토로라, 시그네틱반도체 생산공장등 첨단 업종의 공장이 건설되고 있는 가운데 아직 여러 가지 관계법규의 어려움은 있으나 장래 통일 이후의 무질서한 개발을 대비하여 지역특성과 잠재력을 살린 체계적인 지역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지난 1월 17일 개최된 “파주시 장기발전기본계획” 세미나도 이러한 미래를 내다 보는 장기 안목에서 학계의 권위자와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되었고, 앞으로 몇차례 주민의 의견수렴과 공청회를 거쳐 도시와 농촌이 조화를 이루며 골고루 발전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둘째는 21세기 우리나라의 선진국 진입에 발맞추어 파주만의 고유한 특성을 살려 경제, 사회, 문화등 모든 측면의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이를 뒷받침하는 행정서비스의 질이 한수준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원여러분께서도 잘아시다시피 오늘의 시승격을 대비하여 그동안 약 5개월간에 걸쳐 행정구역 및 조재개편과 새로운 시상징물 제정을 비롯하여 자치법규 정비 및 각종 공부정리등 만반의 준비를 하여 왔으며, 시민생활 중심에 맞춘 새로운 기구에 의해 전면적인 인사를 마친바 있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시의회 의사당과 종합 민원실, 금촌1, 2동사무소를 신축하여 의원님 여러분의 의정활동을 돕고 시민 여러분과 친숙하면서 편리한 청사가 되도록 하는 한편, 시민생활 불편을 신속하게 찾아서 해결해 주는 생활민원기동봉사대를 운영하므로서 “시행정이 군행정보다 한차원 높은 봉사를 하고 있다”는 평을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파주의 진취적이고 희망찬 이미지 부각을 위해 행정광고물등을 정비하여 도시미관을 살려 나가고 시민헌 장비 건립과 시승격 기념공원을 조성하여 시민 여러분이 항상 친숙하게 어울리는 공간마련과 다양한 시정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셋째는 시승격으로 17만 시민의 시정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 보다도 높아졌고 전국적으로도 우리 파주가 널리 알려지므로서 앞으로 우리 파주가 시민 여러분의 뜨거운 시정 참여열기와 자긍심을 바탕으로 전국에서 으뜸가는 살기좋은 파주로 발전해 나가는 전기가 됐다고 하겠습니다.
․지난해 34년만에 실시된 지방자치단체 장선거로 과거 보다는 시민 여러분의 행정참여도가 증가되었고, 앞으로는 단순히 시정에 관심을 갖는 정도가 아닌 적극적으로 시정에 참여하여 조언을 아끼지 않는 열린 시정이 필요합니다.
․의원여러분! 이제 우리 파주시는 대망의 21세기를 내다보며 전원, 문화, 관광도시로 발전해 나가기 위한 출발점에 서있습니다.
․시승격이 과연 우리 파주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냐? 아니면 도시 개발에 실패한 많은 도시처럼 소비도시나 베드타운으로 전락하느냐의 여부는 오직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17만 파주시민의 적극적인 시정참여를 바탕으로 의원님 여러분께서 시정이 올바로 나갈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어주시고, 우리 1,300여 공직자는 시민을 위한 진실한 봉사에 최선을 다하는데 달려 있다고 할 것입니다.
․부디 오늘 초대 시의회 개원식을 맞아 의회와 행정부가 심기일전하여 조화와 협력을 통해 파주지역사회발전과 17만 파주시민의 복지를 증지시키므로서 먼 훗날 후손에게 위대한 파주를 물려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파주시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여러분의 건승을 개원하면서 축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1996년 3월 1일
파주시장 宋 達 鏞
․이상으로 파주시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