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파주시의회

제246회 제1차 본회의(2024.05.03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파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본 회의록은 최종교정 전 임시회의록이므로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제246회 파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차

의회사무국


2024년5월3일(금)10시00분


의사일정
1. 제24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3.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4. 시장 등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5. 휴회 결의의 건
6.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o 의사팀장 보고
o 5분자유발언(이혜정 의원)
1. 제24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3.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4. 시장 등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의장 제의)
5. 휴회 결의의 건(의장 제의)
6.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0시07분 개의)

○의장직무대리 윤희정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o 의사팀장 보고

○의장직무대리 윤희정 먼저 의사팀장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한민희 의사팀장 한민희입니다.

집회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집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제3항의 규정에 따라 지난 4월 29일 집회공고된 제24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로서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조례안 등 일반안건 심사와 시정질문을 위해 개회하였습니다.

다음, 안건접수와 회부사항입니다.

파주시 한의약 육성지원 조례안 등 39건의 안건이 접수되어 해당 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자문서에 게시된 휴·폐회 기간 중 안건접수 및 회부현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휴·폐회 기간 중 안건접수 현황 끝에 실음)

이어서 안건 이송사항입니다.

지난 3월 12일 제245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된 파주시 장애인식개선 지원 조례안 등 38건의 안건을 다음 날 3월 13일 집행기관으로 이송하였습니다.

끝으로 5분자유발언은 이혜정 의원님께서 신청하셨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o 5분자유발언(이혜정 의원)

(10시10분)

○의장직무대리 윤희정 안건 상정에 앞서 5분자유발언 신청에 따른 신청 의원님의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는 의원님께서는 파주시의회 규칙에 따라 발언시간과 신청하신 의제 범위를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정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혜정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52만 대도시 파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혜정 파주시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자유발언 기회를 주신 윤희정 부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52만 파주시민의 행복과 더 큰 파주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김경일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은 파주시 관광진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제언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소비합니다.

물건을 사는 물질소비와 여행, 취미활동 등 경험을 사는 경험소비가 그것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인간에게 진정한 행복감을 주는 소비는 물질소비보다 경험소비라고 합니다.

관광객들이 경험소비에 만족감을 느낄수록 그들은 기꺼이 지갑을 열어 지역경제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입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은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통합 관광브랜드 개발.

파주시는 평화, 역사, 생태, 문화, 생활, 자연 등 다양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원들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관광지로서의 정체성과 미래상을 제시하는 통합된 브랜드가 부재한 실정입니다.

현대사회에서 브랜드는 제품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기업은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는 브랜드를 소비한다는 말처럼 관광 소비자들은 관광지의 브랜드가 내포하는 가치와 이미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이에 파주시만의 독특한 정체성과 비전을 내재한 통합 관광브랜드를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 뉴욕의 아이러브뉴욕(I♥NY)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아이엠스테르담(Iamsterdam) 등 지속 가능하고 일관된 관광브랜드가 좋은 사례가 될 것입니다.

통합 관광브랜드를 중심으로 고도의 기본전략을 수립하고 비전과 가치에 부합하는 메시지를 일관되게 유지·실행한다면 관광객들에게 파주를 방문하고 싶은 강력한 동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홍보영상, 안내판, 기념품 등 다양한 매체의 관광브랜드를 활용하고 조형물 등도 관광자원화하여 최대의 홍보 효과를 도모해야 합니다.

둘째, 관광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강화.

한국관광데이터랩의 최근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23년 4월부터 2024년 3월까지 경기도 전체는 방문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반면 파주시는 2.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최근 방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여행 트렌드가 쇼핑에서 경험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국인 여행과 외국인 관광객 모두 음식, 쇼핑 외에도 문화관광, 스몰투어, 혼행, 독특한 체험 등을 추구하는 다양한 경험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코로나19 이후 관광 수요 시장이 변화되고 확대되었습니다.

따라서 관광객의 특성과 주요 방문층을 세분화하여 타깃 마케팅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활, 도시, 농촌, 역사, 생태, 문화관광 등 관광자원별로 특정 소비자를 공략해야 합니다.

아울러 관광의 개념이 일상 공간으로 확대된 변화 흐름에 맞춰 파주시만의 차별화된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파주시는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를 민첩하게 포착하고 관광객 니즈에 부합하는 새로운 관광 콘텐츠와 마케팅 전략을 개발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셋째, 도농복합도시의 특성을 살린 체험관광 확대.

파주시 관광진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체류형 여행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본 의원은 ‘한 달 살기’ 기획을 제안합니다.

먼저 관외 거주자를 대상으로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이들은 객관적인 시선으로 한 달 동안 파주의 다양한 관광지를 둘러볼 것입니다.

원도심, 전통시장, 농촌체험, 문화행사, 축제, 맛집 등 관광명소뿐만 아니라 파주의 일상과 문화를 직접 경험하게 됩니다.

참가자들은 SNS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생생히 홍보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파주의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관광자원의 문제점과 개선 사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파주시 각 부서에서 진행 중인 사업에 체험활동 콘텐츠를 포함시켜 관광상품화해야 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관광자원이라도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가 없다면 재방문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한 달 살기 기획을 통해 파주의 관광자원을 적극 홍보하고 체류형 관광 분위기를 확산시킴으로써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넷째, 통합관광 디지털 플랫폼 구축.

관광객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관광지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SNS나 유튜브 등 개인 채널에서 생생한 정보를 얻기도 하지만 지자체 홈페이지 등 공신력 있는 곳에서 검증된 정보를 찾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분산된 정보 경로로는 관광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편리하게 찾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에 파주시 관광 콘텐츠와 부가 정보를 한데 모은 통합관광 플랫폼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플랫폼에서는 파주시 관광사진전 수상작을 활용하여 관광지의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면 관광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다섯째, 파주시, 도시관광공사, 문화재단 간의 업무체계 정립.

현재 도시관광공사는 개발 및 관리에 주력하고 있는 반면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과 운영은 미흡한 실정입니다.

이에 문화관광처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문화재단과의 협업 범위를 구체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광산업은 문화, 예술 분야와 밀접히 연계되어 있기에 도시관광공사와 문화재단의 유기적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관광과, 도시관광공사, 문화재단의 기능과 역할을 명확히 재정립해야 할 때입니다.

아울러 민간 이해관계자 등이 폭넓게 참여하는 관광협의회를 구성하여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정책을 기획하고 성과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함으로써 톱다운 방식이 아닌 바텀업 방식으로 정책이 창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민·관 협치 체계야말로 지역경제의 선순환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길입니다.

최근 관광 유형이 비정형적인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관광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단순한 볼거리를 넘어 다양한 체험과 특색 있는 콘텐츠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파주시는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에 발맞춰 나가야 합니다.

파주의 관광 여건을 면밀히 분석하고 관광 유형을 고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내 다양한 공간과 테마, 주체들 간의 연계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관광 소비자들에게 볼거리, 먹거리, 체험거리를 다채롭게 제공해야 합니다.

파주시가 미래지향적인 큰 그림을 갖고 관광자원을 혁신해 나간다면 관광객 유치와 지역발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비로소 보배가 되는 것처럼 파주의 관광자원 역시 차별화된 비전과 전략으로 진정한 가치를 발휘하기 바라며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리 윤희정 이혜정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4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17분)

○의장직무대리 윤희정 의사일정 제1항 제24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46회 임시회 의사일정 끝에 실음)

전자문서에 게시된 의사일정 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임시회는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일반안건 심사 및 시정질문을 위해 개회하는 것으로 전자문서에 게시된 바와 같이 회기는 5월 3일부터 5월 14일까지 12일간으로 계획하였습니다.

본 건은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친 만큼 게시된 안과 같이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3.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10시18분)

○의장직무대리 윤희정 다음,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의사일정 제3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일괄상정합니다.

재정경제실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경제실장 김영준 재정경제실장 김영준입니다.

제24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에 제출된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국도비 보조사업의 추가·변경 내시와 2023년도 특별교부세 및 특별조정교부금 사업, 현안 사업과 기준경비 인상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당초예산보다 1066억 원이 늘어난 2조 1136억 원 규모로 일반회계는 당초예산 대비 970억 원이 늘어난 1조 7670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96억 원이 늘어난 3466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회계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예산입니다.

세입예산은 세외수입 4억 원, 국도비 보조금 251억 원, 순세계잉여금 715억 원으로 당초예산보다 970억 원이 증액된 1조 767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은 자체사업 440억 원, 보조사업 530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파주시 모빌리티 개선계획 수립 2억 원, 복지시책 운영 3억 원을 일반 공공행정 분야에 편성하였고 유수지 관리 기본계획 수립 5억 원, 국민안전체험관 건립 5500만 원을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에 편성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 분야는 파주문화재단 설립 3억 원, 2024 경기 인디뮤직 페스티벌 2억 5000만 원, 교하 다목적 실내체육관 건립에 120억 원, 문산중앙도서관 건립에 35억 원을 편성하였고 사회복지 분야는 미래기술학교 운영 지원에 3억 6000만 원, 유휴공간 문화재생 2억 원,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에 2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산업·중소기업·에너지 분야는 지역사랑 상품권(지역화폐) 발행에 109억 원,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에 22억 7000만 원, 전선로 지중화 지원에 19억 원을, 교통 및 물류 분야는 서해선(대곡-소사) 파주 연장에 7억 원, 파주시 종합교통체계 수립에 6억 원, 대광위 광역버스 준공영제 지원에 17억 5000만 원, 더경기패스에 1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타특별회계입니다.

기타특별회계는 당초예산 대비 총 43억 원이 증가한 693억 원을 편성하였고 회계별로는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11억 원, 의료급여 3억 원, 교통사업 15억 원, 주차장관리 14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지방공기업 특별회계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방공기업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는 시설투자 적립금 2억 5000만 원을 노후 상수도관 교체 공사 조정 반영한 1167억 원으로 당초예산 대비 증감은 없습니다.

지방공기업 하수도사업 특별회계는 당초 예산 대비 53억 원이 증가한 1606억 원으로 맨홀펌프장 증설 및 이설에 7억 4000만 원, 통일동산 공공하수처리시설 2차 증설에 8억 원 등을 세출예산에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해 기금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고향사랑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은 연도말 조성액이 당초 계획보다 5400만 원 늘어난 1억 1400만 원이고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의 연도말 조성액은 당초 계획 대비 9600만 원 감소한 203억 원이며 그 외 기금은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리 윤희정 재정경제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제안설명을 청취하신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회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4. 시장 등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의장 제의)

(10시23분)

○의장직무대리 윤희정 다음, 의사일정 제4항 시장 등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5월 14일 제2차 본회의에서 실시되는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 청취를 위해 시장 등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휴회 결의의 건(의장 제의)

(10시24분)

○의장직무대리 윤희정 다음, 의사일정 제5항 휴회 결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위원회 활동을 위해 5월 4일부터 5월 13일까지 10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0시24분)

○의장직무대리 윤희정 다음, 의사일정 제6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전에 협의해 주신 순서에 따라 이혜정 의원님과 이진아 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 오늘 계획한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5월 1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각 위원회의 심사보고 및 안건 의결이 있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5분 산회)


○ 출석의원(14인)

윤희정박대성박은주이정은

최창호손성익박신성최유각

손형배목진혁오창식이익선

이혜정이진아

○ 의회사무국(5인)

의회사무국장 장문규

전문위원 심태식

전문위원 이희창

전문위원 김기덕

의사팀장 한민희

○ 출석공무원(13인)

시장 김경일

부시장 김진기

재정경제실장 김영준

행정안전국장 김태훈

복지정책국장 이승욱

문화교육국장 이종춘

도로교통국장 천유경

도시발전국장 나호준

건축주택국장 이종칠

파주보건소장 이한상

농업기술센터소장 장흥중

푸른환경사업본부장 박준태

맑은물사업본부장 김관진

○ 방청인(9인)

공무원 3인

기자 4인

시민 2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