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파주시의회

제206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18.10.11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파주시의회

×

본문

제206회 파주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차

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10월11일(목)9시00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제20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전체 의사일정 협의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협의의 건
4. 파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파주시의회 사무국 직제 및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심사된 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위원장 제의)
2. 제20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전체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4. 파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용욱 의원 대표발의)(이용욱‧안소희‧윤희정‧목진혁‧조인연‧박은주‧최창호 의원 발의)
5. 파주시의회 사무국 직제 및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이용욱 의원 대표발의)(이용욱‧안소희‧윤희정‧목진혁‧조인연‧박은주‧최창호 의원 발의)


(9시07분 개의)

○위원장 최창호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최창호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배부해 드린 의회운영위원회 의사일정 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초 안에서 상임위원회 시간이 11시로 바뀐 거하고요, 그다음에 수요일 예산결산위원회가 30분 당겨져서 9시 30분으로 되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건은 의회운영위원회 의사일정에 대한 안으로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2. 제20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전체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9시09분)

○위원장 최창호 의사일정 제2항 제20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전체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배부해 드린 회기 내 전체 의사일정 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전문위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장혜현 의회운영전문위원 장혜현입니다.

제206회 임시회 전체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운영위원회에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협의의 건, 파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파주시의회 사무국 직제 및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심사 및 의결이 있을 예정입니다.

이어서 10월 11일 10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2018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1차 수정예산안, 2018년도 제2회 지방공기업 상수도사업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2018년도 제2회 지방공기업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하고 휴회하며 휴회 중인 10월 11일부터 10월 12일까지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일반안건에 대한 심사 및 의결이 있을 예정입니다.

각 상임위로 회부된 안건으로는 자치행정위원회 소관으로 파주시 교복 지원 조례안 등 3건, 도시산업위원회 소관으로 파주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4건입니다.

이어서 10월 15일부터 10월 17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2018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1차 수정예산안 등 4건의 예산안에 대한 심사가 있을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10월 18일 14시에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상임위와 예결특위 심사결과 보고 후 의결하는 것으로 의사일정 협의의 건이 상정되었습니다.

이상과 같이 제206회 임시회 전체 의사일정 협의의 건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창호 의회운영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배부해 드린 전체 의사일정 안에 대하여 의견이니 의문사항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배부해 드린 안에 대하여 별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206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협의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9시12분)

○위원장 최창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파주시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협의의 건은 사전에 협의한 바와 같이 7명의 의원으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을 선포합니다.


4. 파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용욱 의원 대표발의)(이용욱‧안소희‧윤희정‧목진혁‧조인연‧박은주‧최창호 의원 발의)

5. 파주시의회 사무국 직제 및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이용욱 의원 대표발의)(이용욱‧안소희‧윤희정‧목진혁‧조인연‧박은주‧최창호 의원 발의)

(9시13분)

○위원장 최창호 의사일정 제4항 파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파주시의회 사무국 직제 및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일괄상정합니다.

(이상 2건의 안건 끝에 실음)

다음은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대표발의의원의 제안설명을 듣겠습니다.

이용욱 의원님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욱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용욱 의원입니다.

이번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 전원 의견을 모아 발의한 파주시의회 사무국 직제 및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과 파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순서대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민선7기 파주시 조직개편안이 제205회 정례회에서 의결됨에 따라 파주시의회 사무국 직제 및 사무분장 규칙에 의회사무국장 밑에 의정홍보팀을 신설하고 의정홍보팀의 분장사무를 규정하는 개정안을 발의하여 의회홍보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지방자치법 제62조에 의거 파주시의회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파주시의회 위원회 조례를 제205회 정례회에서 의결된 조직개편안에 맞춰 파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3조제2항과 제3항 파주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와 도시산업위원회 직무와 그 소관부서를 새로 정비하여 개정안을 발의하였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배부해 드린 부의안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파주시의회 사무국 직제 및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과 파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창호 이용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의회운영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청취할 순서이오니 본 안건이 9월 14일 본회의에서 의결되었고 이에 따른 개정사항을 반영한 것으로 검토보고는 배부해 드린 서면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끝에 실음)

다음은 질의답변을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발언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소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소희 위원 안소희입니다.

사무국 직제 관련해서 배부해 주신 별첨자료에 파주시의회 팀별 분장사무 현황이 나와 있는데요.

지방자치 그리고 의회의 역할, 기능 이런 것들이 많은 시민 분들도 관심 있게 지켜 봐 주시고 계셔서 초등학교 같은 경우는 교과과목에 모의의회 체험 프로그램이 정식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파주시의회에도 마찬가지로 최근 2-3년 동안 청소년, 초등학교에서 모의의회를 하러 많이 옵니다.

실제 그것들이 연중에 개최 건수가 많거든요.

그 건과 관련해서 변화되는 시대의 요구도 있고 정치나 의회에 관심을 갖고 시민참여 부분에 관심이 많은데 이 부분 사업 관련해서 매년마다 사무를 담당하시는 곳이 달랐어요.

그러다 보니까 어느 경우에는 주말에 맞춰서 오는 경우도 있다고 보면 사무분장에 따라서 어디에서 맡느냐에 따라 가지고 불편함들이 있었습니다.

원활하게 진행돼야 하는 부분들이 있고 최근에는 여러 지방의회에서 각 학교들과 교류를 맺으면서 의회체험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서 운영하고 있어요.

지금 현재 우리 의회에 모의의회나 의회체험 프로그램은 어느 팀에서 분장하고 있는지 의회운영전문위원님께서 답변해 주실 수 있으면 답변해 주시기 바라고요.

의견은 그것을 진행하는 것이 의정팀이든 의사팀이든 의정홍보팀이든 중요한 의회체험 프로그램 운영, 모의의회 운영에 대한 부분들이 사무분장 업무로 명확하게 들어가서 학생들과 시민들에게 열린 의회상을 잘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개정됐으면 하는 의견입니다.

○전문위원 장혜현 사무국 직제 사무분장 개정규칙안 관련해서 의회체험 프로그램 운영할 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운영의 소관 팀을 물어보신 거잖아요.

일단 별첨자료를 붙여드린 팀별 분장사무 현황에는 세부적인 업무까지 다 기재는 못 했습니다.

그런데 의사팀 소관으로 업무를 1층에 있는 직원들이 하다가 2층 전문위원을 보좌하는 직원들이 일부 담당하다 담당자가 바뀌는 것이 있었는데요.

전문위원 의견을 물어보신다면 타 시군도 홍보팀에서 그 업무를 전담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고정적으로 왔다 갔다 하는 일 없이 의정홍보팀에서 그 업무를 주관하는 것이 맞다는 의견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안소희 위원님 의견을 전달해서 세부 사무분장 시에 이러한 의견들이 반영되도록 전달하겠습니다.

안소희 위원 전문위원 의견 잘 들었고요.

의회운영위원회를 대표하시는 최창호 의회운영위원장님 통해서 시에 많은 요구가 오고 있는 모의의회, 의회체험 프로그램 관련해서 명확하게 팀의 분장사무 업무를 지정하고 덧붙여서 의회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해당 학교에 맡겨서 하는 경우도 있기도 하고, 그냥 단순히 와서 모의 프로그램만 하고 가는 경우도 있고 그때그때 여건에 따라서 청소년들한테 의회 방문 기념으로 의회수첩이라든지 의회에 관련된 책자라든지 이런 홍보물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연초에 다 끝나고 나면 연말에는 그게 없어서 지급하지 못해서 차등이 되는 경우도 있었거든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정확하게 사무국 업무분장이 있다고 하면 의회를 방문하시는 분들 그리고 의회를 체험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물품 지원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 같아요.

관련해서 위원장님께서 의장님과 소통을 통해서 이런 내용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최창호 알겠습니다.

안소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안소희 위원님 말씀처럼 의회체험 프로그램이나 모의 프로그램 관련해서는 신설되는 의정홍보팀에서 담당하는 것이 맞다고 보고 관련해서 전문위원님 의견처럼 의정홍보팀에서 담당하도록 의장단 회의에서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관련 예산도 확보될 수 있도록 말씀드리겠습니다.

안소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조인연 위원님.

조인연 위원 의정홍보팀이 생김으로 해서 파주시 의원들이 더 힘들어지게 생겼습니다.

왜냐하면 홍보할 거리를 만들고 일하는 시의회를 보여줘야 될 것 같아서 여쭙겠습니다.

의정홍보팀을 보면 팀원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아직 결정은 안 됐겠지만 어떤 의지를 갖고 있는 건지 상세하게 설명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정홍보팀 팀원의 구성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팀원들의 구성이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온 건지.

홈페이지 운영관리 등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전산직이라든지 다양한 직렬이 들어와서 의정홍보팀의 역할이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될 것 같아서.

그리고 의정홍보팀장 같은 경우에는 유경험자가 들어와서 시작이 매끄럽게 진행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질의드리는 겁니다.

이용욱 의원 우려하시는 바를 이해하고 있고요.

제가 인사권자가 아니라 의정홍보팀장을 어떤 분으로 선임하고 의정홍보팀을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해서 답변드리는 건 무리가 있겠습니다.

○위원장 최창호 제가 알기로도 누가 여기로 발령이 되겠다고 확정된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앞으로 인사이동이 있을 때 될 것 같습니다.

조인연 위원 위원장님께서 전문가가 들어올 수 있도록, 업무분장 보면 여러 분야가 있거든요.

팀원들도 골고루 들어올 수 있게끔 건의해 주십시오.

○위원장 최창호 조인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소희 위원님.

안소희 위원 이용욱 의원님께서 대표발의하셨기 때문에 질의드리겠습니다.

의정홍보팀 팀별 분장사무 현황 중에 나번, 언론매체 보도지원에 관한 사항이 있잖아요.

보도지원이라고 하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범위에서의 지원인지 궁금하거든요.

보도지원과 관련해서 별도로 들어가는 예산이 있는 건지, 아니면 지금 현재는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거 외에는 언론사업 관련해서 특별히 하고 있는 것은 없지만 의장단에서는 연중 1-2번 기자간담회를 추진하고 있고 그리고 지속적으로 언론사, 방송사에서는 의회의 요청도 몇 번 있었는데 파주시의회가 기자실이 실제 있는 것도 아니고.

이런 부분들이 그간 언론과의 사업에서 지적됐던 부분들인데 언론보도지원에 관한 부분들에 특별히 예산이 수반되는 것이 있는지, 언론인이 의회에 출입하고 의회에서 언론에 보도하는 데 대한 환경조건도 마련되는 것인지 궁금해서요,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용욱 의원 언론매체 보도지원사업과 관련해서 예산은 어떻게 편성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준비가 안 되어 있고.

언론매체 보도지원은 예산적인 부분도 있고 언론실도 있고 기자실도 있겠지만 다양한 방법을 포괄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하고 있고요.

개별 위원님들이 언론사를 상대로 하실 때 부담스러운 부분들을 갖고 계신데 그런 것들을 의정홍보팀이나 의회 차원에서 언론매체들과의 관계 향상 지원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소희 위원 이용욱 의원님 답변 잘 들었고요.

향후에 의정홍보팀 언론매체 보도지원에 관련된 세부적인 사항들이 명확하게 규정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덧붙여서 광역의회 같은 경우는 의원들이 각자 많은 의정활동을 하기 때문에 보도자료만 배포하는 게 아니라 긴급할 시에는 바로 브리핑을 할 수 있는 브리핑룸 등이 마련되어 있거든요.

파주시의회 공간의 한계, 제약이 있어서 그간 마련되어 있지 않았고 대부분 의원들이 기자회견이나 기자간담회를 할 때는 대회의실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었어요.

그리고 의회출입기자라고 하지만 회기 외에는 언론사마다 개별적으로 의회를 방문하는 형태로 진행됐는데 광역 같은 경우는 출입기자들이 보도실이나 브리핑실을 계속 이용하면서 거기에서 의회에서 나오는 많은 보도와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기사화하기도 하고 보도하기도 했는데 이런 부분들이 아까도 시민이나 학생들에게 열린 의회를 보여주는 것도 중요한데 언론보도사업 관련해서 열려 있는 자세 그리고 실제 언론들이 의회에 출입하고 의회에 있는 의정활동 내용들을 잘 수집할 수 있도록 하려면 공간적인 문제라든지, 의원들도 의정홍보팀에 홍보를 맡기는 것뿐만 아니라 의원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의정활동을 홍보하고 지역사안들에 대해서 발언할 수 있도록 하는 브리핑룸을 비롯한 시설들에 대해서도 검토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의정홍보팀이 생기는 것을 뜻 깊게 생각을 하고요, 위원장님께서 잘 정리하셔서 이런 세부적인 내용들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데 힘 써 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최창호 안소희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언론매체 보도지원에 관한 사항은 위원님들 개개인이 언론사를 상대하기 힘들어서 의정홍보팀이 신설되면 그에 관한 사항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그렇게 될 것 같습니다.

안소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브리핑룸 시설 등에 관련해서도 의장단 회의라든지 필요한 회의에서 확실하게 얘기해서 앞으로 대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안소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사일정 제4항, 제5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하실 순서입니다마는 사전에 충분히 논의한 사항이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파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파주시의회 사무국 직제 및 사무분장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계획한 일정을 모두 마쳤으므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9시31분 산회)


○ 출석위원(7인)

최창호이용욱안소희윤희정

목진혁조인연박은주

○ 의회사무국(1인)

전문위원 장혜현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