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3회 파주시의회(임시회)
의회사무국
2018년7월2일(월)14시00분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3.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4. 의원선서
5. 개 원 사
6. 파주시장 축사
7.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13시59분 개식)
○의사팀장 천유경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7대 파주시의회 개원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입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계속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원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서 일어나 왼손에는 선서문을 오른손은 들어 의장님 선창에 따라 한 구절씩 복창하여 주시고 선서가 끝나면 각자 본인의 이름을 부르며 손을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손배찬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18년 7월 2일 파주시의회 의원 손배찬
최창호 이용욱 박대성 윤희정 한양수 목진혁 안명규 최유각 이성철 조인연 박은주 이효숙
○의사팀장 천유경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손배찬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손배찬 안녕하십니까?
개원사에 앞서 지난 6월 13일 지방선거에 의해 당선되신 의원님과 의회사무국 간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선거구 및 기호순에 따라 소개해드리면 자리에서 일어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부의장으로 선출되신 안명규 의원님.
(인사) (박수)
가선거구 최창호 의원님.
(인사) (박수)
다음 나선거구 이용욱 의원님.
(인사) (박수)
박대성 의원님.
(인사) (박수)
윤희정 의원님.
(인사) (박수)
다음 다선거구 한양수 의원님.
(인사) (박수)
목진혁 의원님.
(인사) (박수)
다음 라선거구 최유각 의원님.
(인사) (박수)
이성철 의원님.
(인사) (박수)
조인연 의원님.
(인사) (박수)
계속해서 비례대표이신 박은주 의원님.
(인사) (박수)
이효숙 의원이십니다.
(인사) (박수)
다음은 의회사무국 간부입니다.
박찬규 의회사무국장님이십니다.
(인사) (박수)
자치행정위원회 이기상 전문위원.
(인사) (박수)
도시산업위원회 송종완 전문위원.
(인사) (박수)
의회운영위원회 장혜현 전문위원.
(인사) (박수)
이상으로 의원과 의회사무국 간부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파주 시민 여러분!
최종환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희망찬 꿈과 기대를 가지고 등원하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
제7대 파주시의회가 힘찬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오늘은 우리 의원들이 앞으로 4년의 임기 동안 의정활동을 성실하고 겸허한 자세로 수행하겠다는 약속과 다짐을 하는 자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한 마음 전합니다.
특히 평화와 변화의 시대를 맞아 우리 파주를 그 중심에 우뚝 서게 할 파주시장님께는 축하의 말씀과 감사한 마음도 함께 전합니다.
요즘 한반도의 문제는 세계 최대의 관심사입니다.
긍정적 평가는 물론 안정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파주가 향후 남북교류의 중요창구로서의 역할을 주도적으로 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파주시와 파주시의회가 서로 한뜻 한마음으로 모든 역량과 지혜를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우리 의회는 1991년 초대 파주군의회로 개원한 이래 27년이 지나 왕성한 활동을 할 청년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지방자치 발전의 중심에서 중요한 위치에 서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의장으로 당선되고 보니 임기 2년 동안 의정활동을 알차게 해야 할 사명과 책임을 부여받아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사랑하는 파주 시민 여러분!
우리 제7대 의원들은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시민 여러분께 보답하겠습니다.
저는 지난 6월 13일 지방선거를 통해 시민 여러분을 위해 일할 기회를 얻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있기에 파주시의회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제7대 전반기 의장으로서의 의정방향과 저의 각오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파주시의회를 정책의회로 만들어나가겠습니다.
먼저 의정발전토론회를 개최하고 또 시민이면 누구나 새롭게 운영될 정책위원회는 물론 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정질문의 실행률을 높이겠습니다.
두 번째 새롭게 출범하는 최종환 시장님과 함께 소통과 화합으로 평화와 도약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한 새로운 비전과 정책들이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습니다.
물론 협력에는 상호신뢰와 존중이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며 우리 시의회는 생산적인 견제와 균형이라는 의회 본래의 기능에 충실하고자 합니다.
세 번째 의정활동의 신뢰성을 높이겠습니다.
먼저 청렴한 의회를 위해 다시 뛰겠습니다.
이를 위해 파주시의회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 규범과 파주시의회 의원행동강령을 꼭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문성을 갖춘 의회가 되도록 의원연구단체 활동을 활발히 하겠습니다.
이미 7대 의원님들은 각각의 분야에서 전문가이시므로 이를 토대로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전반기 의정방향이 효율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 우리의 역할과 기능을 흔들림 없이 수행해야 합니다.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때로는 개인의 생각과 다수의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때마다 지역 발전의 중심축인 의회답게 대화와 타협의 묘미를 살려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저도 의장으로서 의정활동 하시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지난 제6대 파주시의회가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셨기에 이 자리를 빌려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수고 많이 하셨다는 말씀 남깁니다.
그리고 개원식에 함께 해주신 시장님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한 마음 전합니다.
시민 여러분!
제7대 파주시의회가 역동적인 의회, 활기찬 의회로 지역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십시오.
파주시의회는 시민 행복을 위해 항상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의사팀장 천유경 다음은 최종환 시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파주시장 최종환 축사에 앞서 간부공무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준태 부시장입니다.
(인사) (박수)
황수진 자치행정국장입니다.
(인사) (박수)
한천수 경제복지국장입니다.
(인사) (박수)
정명기 문화교육국장입니다.
(인사) (박수)
정원모 안전건설교통국장입니다.
(인사) (박수)
백찬호 환경정책국장입니다.
(인사) (박수)
김규일 보건소장입니다.
(인사) (박수)
김재군 농업기술센터소장입니다.
(인사) (박수)
최영호 맑은물환경사업단장입니다.
(인사) (박수)
도시균형발전국장은 현재 공석입니다.
존경하는 손배찬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자리를 함께해주신 내외 귀빈과 언론인 여러분!
파주 시민의 많은 기대와 관심 속에 새롭게 출범하는 제7대 파주시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더불어 제7대 파주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 가실 중책을 맡으신 손배찬 의장님과 안명규 부의장님 그리고 6·13 지방선거에서 파주 시민의 두터운 신임을 받아 당선되신 의원 한 분 한 분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파주시의회는 1991년 개원한 이래 6대에 걸쳐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많은 기여를 해왔으며 민의의 대변기관으로서 시민의 뜻을 최우선으로 역동적인 지방의회의 모범이 되어 왔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4·27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6·12 북미정상회담까지 한반도의 평화가 성큼 다가왔습니다.
그 평화의 시작은 통일전초 기지로서 한반도의 평화수도인 파주시여야 합니다.
지금 파주에 가장 필요한 것은 남북화해 협력에 발맞춘 새로운 도약입니다.
통일의 첫 도시, 한반도 경제지도의 새로운 중심도시로 우뚝 서기 위한 파주의 도약은 파주시의회와 함께 대립과 갈등이 아닌 조화로운 견제와 협력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저를 비롯한 파주시 직원들은 파주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열망하는 시민들의 바람에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며 시장의 동반자인 파주시의회와 함께 의원님들의 지혜와 경륜을 바탕으로 한 고견을 시정에 최대한 반영하고 시민 모두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진정한 지방자치 시대를 이곳 파주시에 만들어가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아무쪼록 오늘의 이 출발이 파주의 담대한 도약을 위해 그 뜻과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자리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다시 한 번 제7대 파주시의회 개원을 축하드립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활기찬 의정 활동과 파주시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의사팀장 천유경 이상으로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시18분 폐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