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1회 파주시의회(임시회)
의회사무국
2000년 2월 10일(木) 11시 00분
개회식순
1. 개 식
2. 국기에 대한 경례
3. 애국가 제창
4.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5. 개회사
6. 폐 식
(사회 : 의사담당)
(11시 00분 개식)
○ 의사담당 李大鎔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41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이어서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힘차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閔泰昇 의장님의 개회말씀이 있겠습니다.
○ 의장 閔泰昇 새천년과 새로운 21세기 시작인 2000년을 맞이하여 동료위원여러분과 宋達鏞 시장님이하 관계공무원을 뵙게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그리고 지방자치와 파주시 발전을 위해 각분야에서 혼신의 힘을 다하고 계신 여러분께 그간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올바른 것은 찬양하고 그릇된 것은 세상에 널리 발표하여 막는다는 양정발사의 이념으로 파주시 주민의 알권리 충족에 노력하고 계신 언론관계자 여러분께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21세기 국가적인 특징은 국경을 초월한 경쟁과 협동관계라 할 수 있는 세계화와 인터넷을 통하여 각 국가의 내외사정을 공개적으로 알게된 정보화 그리고 지방분권을 통한 국가적인 발전과제의 완수라는 지방화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적인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밖으로는 세계화의 새질서에 무리없이 편승하여 우리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안으로는 지방화의 추세를 올바로 유도·계승 발전시켜 자치적인 자생능력과 자립기반을 확충하고 정보화 마인드 구축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흥하면서 시대적인 조류에 휩쓸리기보다는 이를 적극 수용, 발전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지방자치 행정의 민주성과 능률성을 도모하여 지방의 균형적 발전과 민주적 발전을 기함을 목적으로 제정된 지방자치법과 동법시행령이 지난 99년 8월 31일과 12월 31일 각각 개정되어 주민의 조례제정 및 개폐 청구제도와 주민 감사 청구제도가 도입되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또는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보강하는 등 지방자치에 대한 국가적인 차원의 배려가 다소나마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 지방자치에 대하여 관심을 아끼지 않으신 주민들의 바램의 성취요,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여러분 모두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료위원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20세기 후반 이후부터 전개되고 있는 정부의 개혁은 국가 및 지방정부의 통제로부터 시민의 자율로, 중앙에서 지방으로, 공공부분에서 민간부분으로, 상급기관에서 하급기관으로, 규제와 통제중심의 관료주의적 행정의 패러다임에서 탈규제와 규제완화로서의 시민자치주의적인 행정의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주민을 위한 위민행정으로의 목표전환과 새천년이란 시대적인 흐름을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수용하고 이를 호재로 삼아 우리라는 공동체의식으로, 하면 된다라는 자신과 할 수 있다라는 신념의 의지로서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위원여러분, 금번 임시회에서 다루어지게 될 안건은 의원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새해 시정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기본설계로서 2000년도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청취와 집행기관에서 제출한 조례안 7건에 대한 심의를 하시게 되겠습니다.
6개월도 채 남지 않은 제2대 파주시의회 제1기 의정활동기간 동안에도 지금까지 의정활동에서 보여준 역량못지 않게 의원들의 능력을 십분 발휘하여 행정을 집행함에 있어 한치의 착오도 발생치 않도록 안건심사시 면밀한 분석과 통찰력을 발휘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개회인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담당 李大鎔 이상으로 제41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09분 폐식)








